이사할 때 장기수선 충당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혹시 알고 계신가요? 보통은 모르고 지나쳐서 환급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되는데요. 월세, 전세의 경우 매월 내는 금액이 적더라도 거주 기간을 고려하자면 적은 돈이 아니기 때문에 꼭 돌려받으셔야 합니다.
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은 공동주택의 주요 시설을 보수하고 유지하기 위해 외벽 도색이나 엘리베이터 수리 등 건축물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으로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. 이는 집주인이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관리비에 포함되어있어 세입자가 내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. 이는 장기수선 충당금 환급 요청을 하면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. 이번 포스팅에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목차
장기수선충당금 환급 대상
세입자로 과거 지불한 이력이 있는 경우 , 현제 세입자로 살면서 장기수선 충당금을 내고 있는 경우 이사할 때 장기수선충당금을 환급받을 대상이 됩니다.
장기수선충당금 조회방법
1. 공동주택 관리 정보시스템을 통해 조회
공동주택 관리 정보 홈페이지 - 우리 단지 관리비 검색 - 거주 중인 아파트 단지 검색
2. 관리비 고지서에서 확인하기
장기수선충당금 환급방법
장기수선 충당금은 관리사무소에서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아 직접 집주인에게 반환 요청을 하거나 관리사무소나 부동산에서 충당금을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. 만약 2년 계약 만료라면 2년 치에 해당하는 장기수선 충당금을 보증금과 함께 받게 됩니다.
아파트 관리비 할인받는 법
[아파트 아이]라는 어플을 통해 관리비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. 각종 할인 혜택과 이벤트도 많이 있으니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
이렇게 쉽고 간편하게 내가 거주하며 냈던 장기수선 충당금을 환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마땅히 받아야 할 돈이니 위에 말씀드린 방법대로 하셔서 이사하실 때 꼭 장기수선 충당금 환급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.
댓글